미래

미래위키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과거에서 바라본 미래


최고의 예언자를 찾아라!

전세계 신문 검색 사이트에서 미래를 예측한 기사를 모두 찾아보는 프로젝트입니다.

영어 신문 검색

https://news.google.com/newspapers

한국어 신문 검색

https://dna.naver.com

찾아낸 대표적인 것들을 살펴봅시다.

미래도시를 정확히 예견한 단 한 명의 건축가


파올로 솔레리는 70년대에 말하기를,
미래에는 아르코산티라는 도시가 생겨날 것인데, 그 도시에서는 건축과 자연이 상생하며 사람들은 물질의 노예가 되지 않고 행복하게 살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는 그가 예견한 미래도시를 직접 설계해서, 평생을 만들었습니다. 피터 드러커의 말처럼 스스로 미래를 창조해서,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했습니다.

1970년대 초 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서는 2000년 경 한국에 겨우 1만 대의 전자계산기가 움직일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반면 빌게이츠나 스티브 잡스는 누구나 한 대씩의 컴퓨터를 가지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고, 개인용 컴퓨터를 더 쉽게 쓸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주력했습니다.


한국과학기술원에서는 1970년대에 앞으로는 필요한 정보를 컴퓨터 터미널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자동적으로 데이터 뱅크에서 얻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한국과학기술원에서는 역시 1970년대에 인류가 유전자를 조작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과거의 과학자들의 기대와는 달리 많은 사람들이 GMO 음식에 대해 혐오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129명의 노벨상 수상자들은 GMO 음식이 인체에 안전하다고 하며, 빈곤 국가의 수많은 사람들이 잘못된 상식으로 인해 죽음으로 내몰리고 있다는 사실을 들어, 근거없는 GMO 혐오는 인류에 대한 죄를 짓는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피터드러커는 90년대에 지식노동자의 노동기간은 50년이 넘게 되지만, 조직의 수명이 짧아지므로, 여러 직업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미래위키는 장년층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굳이 미래지향적 디자인이라는 말을 붙이지 않아도, 모든 상품들은 근본적으로는 미래에 팔릴 것을 염두에 두고 만듭니다.


이 사이트를 비롯한 주변의 모든 것들이 20년 뒤에도 그대로라고 생각해봅시다.


답답함을 느끼고 있다면, 여러분들은 무엇을 만들어야 할지를 알고 있는 것입니다.


갖춰야 할 것은 그것을 만드는 능력입니다.


90년대 중반 알리 마즈루이는 미국은 초강대국으로 남아있겠지만, 세계를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어 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혜안은 대단했지만, 암울한 미래는 맞춰도 욕을 먹습니다.


최강대국 한국을 만들어 우리가 세계를 행복하게 이끕시다.


(※ 미래위키는 대한민국 법을 준수합니다.)

많은 학자들은 지식이 자본과 노동보다 중요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개념을 좀 더 현대적으로 적용하자면,
돈을 많이 투자한 사람이 성공하는 시대가 아니라, 다른 사람이 돈을 조금만 투자해도 되도록 도와주는 사람이 성공하는 시대가 되었으며,


노력을 하는 사람이 성공하는 시대가 아니라 노력을 줄여주는 사람이 성공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사실은 6000천년 전부터 그랬습니다. 다만 점점 그 지식 공유가 쉬워지고 있죠.

이와는 반대급부로, 대부분의 상품들이 내부구조를 알 수 없도록 숨기고 있어서 사람들을 바보로 만듭니다.)

거의 비슷한데 약간 다른 것들

  • 조지 킬더는 구식 전화가 전산통신망에 밀려나게 될 것이며, 전산과 통신의 경계는 사라지고, TV는 전산통신망에 의해 밀려날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은 70년대에 예측하기를 2000년 경에는 1가구 1주택이 실현될 것으로 보았다.

통계상으로는 실현 되었으나, 2018년 현재에도 무주택 가구는 44%가 된다.

  • 앨빈 토플러는 전통 산업과 지식 산업이 충돌을 일으킬 것으로 보았으나, 충돌은 전통 산업 간, 지식 산업 간 벌어졌으며, 전통산업과 지식 산업은 사이좋게 손을 잡았다.

아직까지 이루어지지 않은 미래의 예측들

  • 베르너 폰 브라운 박사는 2000년 경에는 인류가 우주 정거장에서 5만명 이상이 살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으며, 미래학자인 로이마이슨 박사와 하버드대 교수인 티머시 리리 박사는 1995년에 인류가 우주 거주지로 대 이동을 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 아직은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달식민지 계획이 지금도 조금씩 진행 중이며, 어느 순간 성큼 우리 앞에 다가오게 될 것입니다.
  • 제럴드 파인버그 교수는 인류가 태양계에 혹성을 인위적으로 만들 것이라고 예측했다.
  • 뉴욕과 로스앤젤레스를 1시간만에 왕복하는 자기부상열차는 아직 등장하지 않았다. 마그레브라는 이름의 연구는 계속 진행 중이며, 특히나 엘런머스크가 주도하는 하이퍼루프가 각광 받고 있다.
  • 의학 기술의 발달로 의사가 사라질 것이다.
  • 모든 산업에서 노동수요가 노동공급을 능가하게 된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로봇의 도래로 이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가 압도적이기는 하다. 하지만 독재체제에서는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이다.)

미래를 맞췄지만 그 당시에 논란이 있었던 예측들

  • 기업이 임금을 절약하기 위해서 임시직을 많이 쓰게 된다. 고용관계가 불안정해지며 실업자가 늘어난다.
  • 휴대용 전자제품의 발달로 디지털 유목민이 생길 것이다.
막스 더블린은 이 두가지 예측이 비판의 여지도 없는 헛소리라고 주장했다.

틀린 예측들

  • 북한의 핵능력은 실현되지 않으며 김정일 정부가 권력투쟁으로 분열되어 해체되고, 남한은 북한을 떠맡는다. (이광요 전 싱가포르 총리)

거의 확실하게 정해진 미래를 이용하는 법

서울 올림픽

1981년 9월 20일 이후, 전세계는 88년에 서울 올림픽이 열린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우리나라를 아름답게 포장하기 위해, 막대한 양의 조경수가 필요할 것이라는 것을 생각한 사람들은 일찍부터 나무에 투자하였다.

이미 대박 터진 후 조경 사업에 몰려든 사람들은 수익을 얻지 못했다.

현재 실현되고 있는 미래

"첨단 기술의 메카인 미국에서도 잔디 깎는 로봇은 개발되지 못했다. 예측을 한다는 것은 힘든 일이다."

- 1999년에도 잔디 깎는 로봇이 개발되지 않자 나왔던 기사


개발되고 나면, 부정적인 말들은 사그러들고, 그 때부터 그 제품은 일상이 됩니다.

수중에 도시는 아직 없고, 수중 레스토랑이 있으며, 바다 속이 보이는 호텔이 있습니다.

자동화 고속도로 대신에 자율 주행 차량이 만들어지고 있다. 자율 주행 소프트웨어 중에 오픈 소스가 있어서, 누구나 자신의 차를 자율 주행 차량으로 개조할 수 있다.

가사용 로봇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제 일반인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로버트 케네디 박사는 돔형 도시가 1984년에 생겨나서 날씨에 영향을 받지 않고 쾌적하게 살 것이라고 예측했다. 현재 아케이드다.

얼굴 인식기능을 여권 확인에 사용하여 공항의 출입국 시간을 단축했다.

미래 예측

중국의 성장

90년대 중반이 되자, 전세계의 돈이 중국으로 몰리는 것이 수치로 드러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때까지는 중국 대학의 문턱이 많이 낮았다.

세계화 감각이 있던 부모님들은 자녀를 중국으로 유학을 보냈고, 그들의 입시전략은 대박이 났다.

이와는 반대로, 2000년 이후 부모님 따라 유년시절에 중국을 갔다가, 고교시절에 어중간하게 귀국한 친구들은 고생을 해야 했다.

큰 물에서 노는 것도 타이밍이 중요하다.


인구 구조를 이용한 경제 예측법

  • 해리 덴트가 주로 이에 관련한 저술을 많이 남겼다.

간단히 예를 들자면, 어떤 도시에 영유아가 폭증하고 있다면, 그 도시는 당연히도 유치원이 대박이 날 것이다.

마찬가지로 다른 외부 요인이 없다고 가정했을때, 미국과 일본은 40~50대 인구의 증감에 따라서 부동산 시장이 폭등하기도 하고 폭락하기도 했다.

이 부분은 쓸 말이 너무 많다... 이거는 애매하게 적용하면 아주 개박살난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중국을 뛰어넘는 세계 최강대국이 됩니다.


서울은 맨하탄이나 홍콩, 두바이, 마카오보다 훨씬 더 풍요롭고 아름다운 도시가 됩니다.


대한 민국의 인구는 가뿐히 4천억을 넘게 됩니다.


도로는 수만 겹으로 건설되고, 도로와 자동차는 지능화된 운전보조 장치와 결합하여 지금보다 10000배가 더 많은 사람들을 수송할 수 있게 됩니다.




사람들은 착한 본성만 남아서 서로에게 상처주는 말은 하지 않게 되며, 늘 즐겁게 살아갑니다.


자신보다 잘난 사람이 있으면 더 잘되도록 격려하고 도와주며, 부족한 사람이 있으면 서로 도와주어 모두가 행복하게 살아갑니다.


일하고 싶으면 언제든지 일할 수 있고, 놀고 싶으면 언제든지 자유롭게 놀 수 있습니다. 누구나 서로 돕고 싶어하며, 힘든 일은 로봇이 대신하기 때문에, 아무도 스트레스가 없습니다.




날씨가 더우면 더운대로 행복하게 살고, 날씨가 추우면 추운대로 행복하게 삽니다.


여름이면 누구나 여름 스포츠를 즐길 수 있으며, 겨울이면 누구나 겨울 스포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한 겨울에도 서핑을 하는 사람들이 가득하여, 전국의 해수욕장이 인산인해를 이룹니다.




산과 들에는 온갖 아름다운 꽃들과 맛있는 과일들이 가득합니다. 누구나 신선한 과일을 언제든지 먹을 수 있습니다.


어디를 가든 꽃향기가 가득합니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기 위해서, 이곳 저곳에 보물을 숨겨놓고, 신비의 세계를 만들었습니다.


원한다면 영원토록 환상의 세계에서 살 수 있습니다.


학교 교육의 미래